[주말산행코스] 호서의 산 태화산
- [주말산행코스] 호서의 산 태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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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리지나 정감록 등 지리서(비기) 등에 삼재(三災=전쟁·질병·기근)와 팔난(八難=배고픔·목마름·추위·더위·물·불·칼·병란)이 들지 않는다는 십승지지(十勝之地=열 곳의 뛰어난 땅), 또는 몸을 지키기 좋고 오래 살 땅이며 착한 정승과 좋은 장수가 나온다는 보신의 땅 열 곳이 기록되어 있다. 십승의 땅은 경치 좋은 명승지로 해석하기도 한다.
도참설과 풍수지리설에 따른 그 열 곳의 땅은 조선 명종 때의 학자 남사고(南師古)의 주장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 열 곳은 풍기 금계촌, 안동의 춘양, 보은 속리산, 운봉 두류산(지리산), 예천 금당동, 성주의 만수동, 공주의 유구와 마곡, 영월의 정동 상류, 무주의 무풍, 부안 변산이다.
- ▲ 정상인 활인봉에서 건너다 본 나발봉.
- 한편 정감록에 기록된 보신(保身)의 땅 열 곳은 풍기 예천, 안동의 화곡, 개령의 용궁, 가야, 단춘, 공주의 안산심마곡, 진목, 봉화, 운산봉 두류산, 풍기의 대소백산이다.
마곡은 양쪽에 다 들어가 있다. 십승의 땅 유구와 마곡 사이, 또 보신의 땅에 들어 있는 안산 심(深)마곡은 모두 태화산을 말한다. 정감록에는 ‘공주 유구 마곡 양수(水) 사이, 두루 돌아서 백 리 안에서는 가히 살육을 면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지리설이나 도참설에서 태화산을 높이 평가하고 있지만 태화산의 경관은 그다지 화려하지 않다. 그렇지만 태화산은 세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첫째 산길 모두가 부드러운 흙길로 내내 편안하다. 바위를 거의 볼 수 없다. 둘째 처음부터 끝까지 노송이 대부분인 소나무숲을 걷게 된다. 셋째 등성이만으로 이어지는 산길은 그리 가파르지 않으면서 여러 개 봉우리를 타고 넘는 점이다.
- ▲ 백범 김구 선생이 심은 향나무.
- 따라서 태화산은 어려운 바윗길이 없고 가파르지 않아 눈 많고 길이 얼어붙는 추운 겨울에도 산행하기 좋고, 나무 그늘과 순한 산길로 더운 한여름에도 산행하기에 알맞다. 노년의 산행에 좋은 것은 물론이다. 나발봉과 활인봉 두 봉우리에 정자가 있고, 곳곳에 긴 의자가 놓여 있어 산행 도중 쉬기에 좋다. 좀 가파른 곳에는 통나무계단을 만들어 놓아 편리하다. 마곡사가 산행 들머리이자 끝자리인 회귀산행인 것도 좋다.
태화산 북편의 상원골은 아름다운 계곡이다. 여름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든다. 태화산에서도 마곡사 자리는 핵심이 되는 곳이다. 산과 물이 태극(太極)을 이루는 산태극 수태극의 중심이라 한다.
- ▲ 해강 김규진이 쓴 마곡사 현판./동지 팥죽을 먹고 있는 마곡사 신도들.
고려 명종 때 보조국사가 폐찰을 중건하라는 왕명을 받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다 마곡사 자리를 보고 너무 좋아서 다리 위에서 춤을 추었다 한다. 그는 춤을 추며 ‘복지가 맑은 개울에 임하였으니 금방울 소리가 소나무 사이에서 울린다’는 시를 읊었다. 보조국사가 춤을 추었다는 다리를 무교(舞橋)라 하고 지금도 그 무교와 함께 춤다리라는 마을도 있다.
또 절땅을 잡으면서 ‘은혜는 금못에 적시고 덕은 용의 귀보다 높은 형국의 땅’이라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도선대사도 ‘천만년 오래도록 절이 들어앉을 큰 터이며, 삼재가 들지 못하는 곳’, 또 ‘유구와 마곡 두 냇물 사이는 천 명의 목숨을 살릴 만한 곳’이라 했다 한다.
당시 이곳은 도둑들이 차지하고 있어 절을 지을 수 없었으나 보조국사의 제자 수우 스님이 묘한 방법을 써서 도둑들을 몰아내고 절을 지었다 한다. 마곡사의 마(麻)는 베를 짜는 삼 또는 마약 마비의 뜻으로 쓰인다.
마곡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세 가지로 전해지고 있다. 첫째는 청양의 장곡사, 예산의 안곡사와 함께 삼곡사(三谷寺)라 했는데, 마곡사가 있는 골짜기는 삼골이기 때문에 마곡사라는 했다는 이야기와, 둘째 신라 보철화상이 설법할 때 모인 사람들이 마치 삼밭의 삼대와 같이 많았다 하여 마곡사라 했다는 것과, 셋째는 성주산문 개창자인 신라 무염 스님이 중국의 마곡사에서 법을 이어와 마곡사라 했다는 것이다.
그밖에 세조가 썼다는 영산전 현판, 시문서화 사절(四絶)로 꼽히던 표암 강세황이 쓴 대광보전 현판, 청백리 송하 조윤형이 쓴 심검당 현판이 있고, 5층석탑 대광보전 대웅보전 괘불 감지은니묘법연화경 2점 등 보물 6점이 있다.
- ▲ 숲길을 올라가고 있는 회원들.
백범 김구 선생이 마곡사에 머문 사실이 백범일지에 적혀있다. 백범은 한말 민비시해에 대한 복수를 결심하고 일본인 장교 쓰치다를 황해도 안악군 치하포 나루에서 죽였다.
1898년 23세의 청년 백범은 인천감옥에서 탈옥하여 마곡사에 숨어들어 하은당 스님을 스승으로 모시고 삭발을 했다. 원종(圓宗)이라는 법명으로 주로 마곡사 부속암자인 백련암에서 물도 긷고 장작을 패며 천수심경 등 불경을 외며 6개월 동안 스님생활을 했다. 해방 후 마곡사를 찾은 백범이 기념으로 심은 향나무가 대광보전 왼편 응진전 앞에 있다.
백범이 마곡사로 들어가며 ‘한 걸음씩 혼탁한 세계에서 청량한 세계로, 지옥에서 극락으로, 세간에서 걸음을 옮겨 출세간의 길을 간다’고 한 말이 백범일지에 있다.
- ▲ 여름이면 사람들로 붐비는 상원골./나발봉 정자에서 간식을 먹고 있는 회원들
- 마곡사는 조선조 세조가 매월당 김시습이 숨어있다는 말을 듣고 왔으나 그를 만나지 못하자 연(왕이 타는 가마. 현재 보관 중)을 버리고 갔다는 이야기, 나발봉을 조산으로 하는 군왕대 영산전 이야기 등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마곡사 원점회귀산행
마침 동지에 대전교원산악회(회장 정재규) 임원들이 태화산 산행에 나섰다. 점심 때여서 마곡사의 많은 신도들이 팥죽 공양을 받고 있었다. 우리도 팥죽과 시루떡 공양을 받고 절을 한 바퀴 돌아본 뒤 산행에 나섰다.
태화산 산행은 보통 은적암 입구에서 시작하지만 우리는 거꾸로 유물관에서 산으로 올라 나발봉~활인봉~백련암을 거쳐 마곡사로 다시 돌아오기로 했다.
조사전 앞을 지나 그 왼편에 있는 개울을 징검다리로 건너면 성보박물관(유물관)이 있다. 길은 성보박물관 오른편으로 있지만 전통불교문화센터 신설공사로 일대가 온통 파헤쳐져 길 찾기가 어려웠다.
유물관 뒤로 산길에 들어서서 조금 오르면 넓은 묘가 있고, 그 위에서부터 등성이로 길은 이어진다. 낙엽 깔린 등성이 길은 편안하고 푸근했으며 소나무는 무성했다. 굵은 소나무 사이 넓은 등성이에 길이 이어지다 턱을 오르고 한참 동안 편안한 길을 가면 또 턱을 오르는 일이 되풀이되고 작은 봉우리도 여러 번 넘는다.
1시간쯤 되어 마곡사 영산전의 주산인 나발봉에 올라선다. 훌륭한 정자가 있고 안내표지판도 있다. 우리는 여기서 쉬며 과일을 먹었다. 여기서 남쪽 활인봉으로 나아가는 길도 별다른 점이 없다. 나발봉을 떠나 20분쯤에 잘록이를 지난다. 여기가 왼편으로 내려서면 샘골 마을을 지나 마곡사로 내려가는 제2코스 갈림길이다.
활인봉 직전의 비탈은 계단이 제법 길고 가팔랐다. 활인봉에도 잘 지은 정자가 있다. 길은 여기서 동쪽으로 틀어진다. 편안하고 넓은 흙길이 20분쯤 이어지다 왼편 골짜기로 내려선다. 여기서 조금만 내려서면 마애불이 있다. ‘한 가지 소원은 반드시 들어주는 마애불’이란 안내판이 유난히 눈에 띄었다.
마애불에서는 나무 사이로 백련암이 가까이에 내려다보인다. 백련암 주변에는 ‘백범 김구 선생이 머물렀던 곳’이라는 안내판이 대여섯 군데나 붙어 있다.
백련암부터는 차가 다니는 포장길이고 바로 샘골 큰길로 내려선다. 길은 대원암 들머리를 지나 곧 마곡사에 다다르고 여기서 15분쯤 걸으면 상가 주차장에 이른다. 산행시간은 2시간30분에서 3시간쯤이면 된다.
산행길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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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곡사에서 시작하여 마곡사로 돌아오는 산길은 세 갈래로 잡는다.
○제1코스 마곡사~은적암 입구~영은암~활인봉~제2코스 갈림길~나발봉~묘~유물관~마곡사, 또는 마곡사~은적암 입구~백련암~마애불~활인봉 <약 3시간 소요>
○제2코스 마곡사~은적암 입구~활인봉~주능선 갈림길~샘골~마곡사 <약 2시간 소요>
○제3코스 마곡사~백련암~영은암~마곡사 <약 1시간30분 소요>
교통
- 공주 또는 마곡사 들머리인 사곡(사곡면 소재지. 32번 국도변)에서 시내버스(공주 발) 이용. 사곡에서 오후 4시 이전에는 매시 25분, 오후 4시 이후에는 매시 45분에 마곡사로 들어간 다음 바로 되돌아 나온다.
드라이브 코스 공주·예산을 지날 때는 32번 국도를 타야 한다. 공주를 지날 때는 사곡에서 629번 지방도, 예산에서 갈 때는 유구에서 604번 지방도를 탄다. 천안에서는 623번 지방도, 아산에서는 625번 지방도를 타고 남하하다 629번 지방도로 들어서면 된다.
부여에서는 내내 39번 국도를 타고, 청양에서는 36번 국도를 타고 가다 정산에서 39번 국도에 들어서서 유구로 간 다음 604번 지방도를 타면 마곡사로 가게 된다.